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주식시장 바닥 과연 어떻게 찾아야 하는 것인가? (CPI 편)

by 다커서나온소년 2023. 2. 8.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가구가 소비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평균 가격 변화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이는 미국 노동통계국(BLS)이 계산하며 인플레이션의 척도로 사용된다.

 

 

 

  CPI를 이해하면 투자자들이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투자 관점에서 CPI를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보자

 

 


 


1. 인플레이션 예측:  CPI가 상승하면 물가상승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아 진다.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 몇 달간 지속적으로 상승해 인플레이션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계산법 등 수치가 어떻게 나왔는지 알아볼 수 있지만 그런 계산은 전문가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나온 수치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빠르게 판단하고 투자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미국의 CPI 발표와 함께 발표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실업수당 청구건수이다.

  예를 들어 청구 건수가 증가하고 CPI도 상승하고 있다면 경제가 성장하고 있고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반면 청구 건수가 증가하고 CPI가 감소하고 있다면 경기가 둔화되고 소비자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2. 금리 결정에 대한 예측 : FOMC에서는 CPI를 면밀히 감시하며 금리 결정 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다. CPI가 상승하면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올릴 수도 있다. 금리가 높아지면 채권이나 특정 주식 등 투자 수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금리가 높아지면 당연히 유동성이 소멸되니), 결과적으로 투자자들은 이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채권이나 예금으로 조정할 수 있다.

 

성장주 같은 투자 함에 있어서 CPI는 낮게 나오는 게 좋다는 거라고 할 수 있겠다.




3. 경제 성장 기대: CPI는 또한 경제의 전반적인 건전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CPI가 상승하고 있다면 경제가 성장하고 있고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CPI가 높은 수치를 기록하면, 투자자들은 소비재와 서비스와 같이 경제 성장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문에 투자할 수 있다.

  CPI는 경제의 건전성을 측정하고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되는 많은 지표 중 하나일 뿐이지만 각각의 지표가 발표될 때마다 자산의 변동성이 심화되니 시장의 예상에 따라 발표가 된다면 어떻게 대응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연습을 해보아야 하지 않을까?